회사소개

현대 아산타워

  • Print
  • SNS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현대 아산타워 규모 지상 205.2m, 지하 15m로 엘리베이터 테스트타워로는 세계 최고 수준. 건축 연면적은 총 4,351㎡
현대 아산타워 구조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로 기둥은 삼각형이며, 엘리베이터 기계실이 위치하는 상부는 원형구조. 1층은 전시실과 홍보관 및 연구시설로 구성된 정몽헌 R&D센터이며, 상부는 360도 조망이 가능한 스카이라운지로 구성된다.
현대 아산타워와 일반 건축물과 비교 현대 아산타워는 일반 건물 높이로 환산할 경우 52층 규모이며, 전시실과 홍보관 및 연구시설로 구성된 1층 정몽헌 R&D센터에서 스카이라운지로 가기 위해 엘리베이터 환승이 이루어지는 50층 환승장, 51층 엘리베이터 기계실, 52층 스카이라운지로 층이 구분된다.
현대 아산타워에는 어떤 시험이 이루어지는가? 진동, 소음, 온도, 기압 등 초고속 시스템과 관련 부품의 신뢰성 및 안정성을 실험한다. 이밖에 더블데크 엘리베이터와 분속 1080m 엘리베이터 개발과 신뢰성을 검증하게 된다.
현대 아산타워 디자인이 가지는 의미 테스트타워 기본 골격을 이루는 기둥은 현대그룹을 상징하는 삼각형으로 미래를 향해 비상하는 현대엘리베이터의 모습을 형상화하고 있다.
‘현대 아산타워’와 ‘정몽헌 R&D 센터’ 이름이 가지는 의미 현대그룹을 세계적인 기업으로 만든 故 정주영 명예회장의 숭고한 기업가 정신을 기리고 현대엘리베이터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발전시키고자 하는 전 임직원의 뜻을 모아 명예회장의 호를 따서 ‘현대 아산타워’로 명명하였으며, ‘정몽헌 R&D센터’는 기술입국, 기술현대를 통해 현대그룹을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고자 했던 故 정몽헌 회장의 뜻을 기리고자 모든 임직원이 세계 최고의 기술 개발에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을 다짐하며, ‘정몽헌 R&D센터’로 부르기로 했다.
현대 아산타워의 가치 세계적으로 초고층 빌딩 건설이 붐을 이루고 있는 현 상황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엘리베이터 테스트타워 건설은 실제 초고층 빌딩 상황과 가장 근접한 기술 개발 환경을 갖춤으로써 초고속 엘리베이터 기술과 신뢰성을 검증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가상이 아닌 실제적인 검증과 테스트를 통해 초고속 엘리베이터 기술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함.
세계의 초고속 엘리베이터 설치 현황 2011년 5월 현재 세계에게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는 현대 아산타워에 설치된 분속 1080m 엘리베이터이며, 대만 타이베이 101빌딩에는 분속 1010m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두바이에 있는 세계 최고층 빌딩 부르즈할리파에는 분속 600m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어 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엘리베이터

현대 아산타워에는 2011년 5월 현재 세계에서 가장 빠른 분속 1080m 초고속 엘리베이터 THE EL1080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THE EL1080은 세계 최고 최상의 건축사양에 대응할 수 있는 속도와 행정거리, 성능을 자랑하며, Safety First, Flexibility, Green을 콘셉으로 최상의 가치를 선사합니다.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더블데크는 한개의 승강로에 2개의 엘리베이터가 수직으로 연결되어 동시에 운행하는 엘리베이터로, 운용형태에 따라 수송능력을 1.8배까지 향상시킬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현재 현대 아산타워에는 분속 600m 초고속 더블데크 엘리베이터 THE EL600D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THE EL 600D는 현대에서 개발한 세계 최고 수준의 초고속 더블데크 시스템으로, 정확한 제어가 가능한 층간격맞춤장치(Floor Distance Adjustable Device)를 이용하여 층간 높이가 일정하지 않은 빌딩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빠른 전망용 엘리베이터

전망용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분속 420m를 자랑합니다. 분속 420m는 전망용으로서는 가장 빠른 속도로, 안락한 승차감과 세련된 디자인으로 고객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카 내부는 물론 도어까지 모두 유선형으로 설계했으며, 위치표시기에는 운행속도가 표시됩니다. 투명유리를 통해 외부 경관을 감상할 수 있으며, 외부가 보이지 않는 2층부터는 금강산 사진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영역을 표시해주는 셔틀용 엘리베이터

50층에서 스카이라운지까지 운행하는 셔틀용 엘리베이터는 분속 60m의 기계실 없는 엘리베이터로, 바닥에는 특수 장치를 이용해 그림자를 감지해 조명이 켜지는 시스템이 장착되어 있습니다.
바닥 조명은 한 사람의 사적 영역을 표시해줌으로써 한정된 공간에서 사적 영역이 침범당할 때 느끼는 심리적 불안감을 경감시켜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엘리베이터라는 단조로운 공간에 재미를 선사합니다.
이 제품은 당사에서 개최한 2008년 디자인 공모전 입상작 디자인을 상용화 한 제품입니다.

손글씨 OPB 엘리베이터

손글씨로 층수를 직접 입력하는 ‘손글씨 입력 방식’을 적용한 엘리베이터로, 이용자가 터치스크린에 층수를 직접 쓰면 층이 등록됩니다. 손글씨 OPB는 터치스크린, 터치패드 등 IT 기술이 엘리베이터에 접목된 결과로, 카 내외부에 버튼이 없기 때문에 정돈되고 세련된 느낌을 주어 건물의 이미지를 차별화하는데 용이합니다.